래너엘레나 [404231] · MS 2012 · 쪽지

2016-03-11 01:02:46
조회수 7,921

[래너엘레나] 100점은 환상에 불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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래너엘레나입니다.

오늘도 편히 가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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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링 효과(anchoring effect)라는 것이 있다.

이는 배가 어떤 지점에 닻을 내리면

그 이상으로 움직이지 못하듯이


인간의 사고가 하나의 이미지로 박혀

어떤 판단도 그 영향을 받아 그 주변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는 현상을 말한다.


백화점이나 마트 같은 곳에서

할인 가격과 기존 가격을 같이 표시하여

할인이 얼마나 되었는지 알려주어


소비자 스스로 횡재했다는 기분을 주고,

적정 가격의 객관적인 판단을 하지 않게끔 만들어

상품 구매를 유도하는 것이


대표적인 앵커링 효과의 사례다.



이와 비슷하게

대한민국 학생이라면 누구나

시험이란 것을 접하면서


시험의 최고점

'100점'이라는 사실을

처음 마주하게 되는데,


초등학생에서 고등학생으로

해가 지나면 지날수록


'100점'이라는 점수는 머리 속에

강력한 관념적인 닻으로 남아


그것을 인식하든

인식하지 못하든 누구나

이 점수의 지배를 받게 된다. 


예를 들어 성적이 아직 부족한 학생은

100점을 기준으로 삼아


부족한 자신의 점수에 집중하여

'100점과의 격차'를 생각하며 우울해하고


성적이 100점이거나

그에 매우 가까운 학생은

'스스로 완벽하다'는 착각을 한다.


물론 이런 감정기복을 느끼는 것 자체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지만,


보통의 인간이라면 그 감정기복이

이후 학생들이 '어떤 행동을 할 것인가'

크게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문제가 된다.



예컨대, 조금 부족한 성적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은 보통

말 그대로 100점이라는 점수와

현재 자기 점수의 초라함에 주목하며


'나는 어차피 안된다.'는 식의

부정적인 생각들을 쉽게 하여

공부의 의욕을 잃을 위험이 크고,


이와 반대로 100점을 받는 학생들은

보통 해당 시험의 난이도가 어땠는지에

객관적으로 생각하지 않고,


자신이 완벽하다고 생각하며,

쉽게 자만심에 휘둘리게 되고


이후 해야할 공부에 대해서

나태해지기 쉽다.


그렇다면 우린 어떻게

생각해야할까?


방법은 단순하다.

생각을 뒤집어보자.


성적이 낮은 학생들은 100점이 아닌

자기 현재 점수에 적당히 앵커링 한다.


그 후, 명심해야할 것은

100점과의 격차가 아닌

자기 현재 점수에서 부터

'오를 수 있는 점수',


즉 가능성에 집중하며


'앞으로 나에겐 스스로 발전할 수 있는

잠재력이 이만큼이나 남아있다.'

라고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이다.


그리고 성적이 조금씩 오를때마다,


'100점 맞으려면 한참 남았네..

라는 생각보단


'저번 점수보다 이만큼이나 올랐네!'

라는 식으로 생각해버릇 하면 된다.


이러한 긍정적인 생각과 성취감

공부의욕을 잃지 않게끔 하는데

굉장히 강력한 동기가 될 것이다.


그렇다면 100점이 나오는

학생들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바로 120점 정도의 점수

닻을 내리면 된다.


난이도가 충분히 어렵게 출제될 수 있다는

생각을 항상 가지고 매일 스스로 조금

더 발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면


자만심이나 나태함을 경솔하게

받아들여 공부를 놓을 겨를은 없을 것이다.



명심해라.


당신이 100점이라고해서

당신이 완벽하다는 뜻도 아니며,


당신이 100점이 아니라고 해서

당신이 불가능하다는 뜻도 아니다.


당신을 한계짓는 것

100점이라는 숫자가 아니라


단지 당신 스스로가

만든 환상 뿐이다.



from. 래너엘레나




환상은 실패가 되고 위기는 기회가 된다.


- 이수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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