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리 조교를 믿고 신뢰할 수 있을까?
과거시제 선어말어미 ‘-었-’은 이형태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한다…
‘-았-’은 어디갔는가?
‘ㅐ’가 음성모음이라고 한다…
‘ㅐ’는 양성모음이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음음 비상계엄도 서울대 합격을 막지 못해
-
개인적인의견인데 잠시조정은오더라도 결국1450원까지는찍을거같음...
-
엄 ㅋㅋ
-
뉴스 다 윤석열 욕만하고있지않음? *당연히 욕먹을만 함. 아니라고하는거아님 가짜뉴스...
-
Dm 들어야지 2
헐랑
-
동덕여대도 파보니까 무슨 이상한 정당 나왔다는 음모론이 있던데 계엄도 파보면 북한 나오는 거 아님?
-
운나쁘면 사형집행 ㅋㅋ
-
9수했다는것도 구라인듯 한 20수는 해야될 머리인거같은데
-
와.. 0
ㄷㄷ
-
대선부터 총선까지 2번으로 도배했는데 살려주십시오
-
내가 282930을 맞출수있을까
-
둘중 하나는 갑시다… 법이 어떻고 진실이 어떻든지간에 여론은이미…
-
너무 황당하네 4
너무 wwe같음 진짜 너무 각본같은데 이거 진짜 뭐임 의도를 모르겠음 진짜로
-
.
-
국가비상사태라며
-
수학 고정백 만들면 돌아올게오, 아마 금방 올꺼임뇨
-
환율떡상해서개이득이네 라고밖에생각안했었음
-
대놓고 훈련용탄창 가져왔더만
-
예 작년에 있었던 일련의 사건으로 인해서 지문이 부드럽게 읽힌 친구들이 많을겁니다....
-
??
-
니니 말 들을걸 2
곱버스도 국장이규나
-
노베 입갤 되냐 1
여기 있으면 다 잘하는 사람인 거 아는데 눈치 없게 한 번 껴본다
-
.
-
그정도로 머가리가 텅텅 비었겠냐고
-
사죄의 의미로 손가락 한개씩 잘라라 이게 뭔 국제망신이냐 내일 장 열리면 재밌겠네ㅋㅋ
-
에타 근황 5
-
표지 예뻐서
-
문제 시 내릴 거긴 한데 어차피 퀄리티 개구려서 뭐.. 평가 좀요.
-
탄핵 2배는 못이기지 ㅋㅋㅋ
-
나 석열이 친구인데 숏쳤다고 전해 들음 ㅇㅇ
-
12.3 사태
-
종북세력 잡아들이고 다 좋다 이거야 근데 이게 계엄까지 갈 일이냐고 윤카야 쳐자빠져...
-
사실 0
계엄령 선포하고 국회에 승인받는 절차를 몰랐던 거 아닐까? ㅋㅋ
-
민주당이 계엄타령 할때 이 ㅁㅊ새끼들 헛소리하나 했는데 2
왜 헛소리가 아님?
-
2차전까지는진짜가지말자
-
① 대통령은 전시·사변 또는 이에 준하는 국가비상사태에 있어서 병력으로써 군사상의...
-
군인들 내일 전투휴무 주나? 진짜 애꿎은 욕만 듣고 뭐냐 이게
-
ㄹㅇㅋㅋ
-
이재명 - 현 전과 4범, 전과 5범 (진) 윤석열 - 내란죄 수괴 제1장 내란의...
-
아니 거부 못한다고 헌법에 써있는데 그것도 안보고 계엄한거야?
-
잠 좀 자자
-
진짜뭐야
-
지금 국회에 190명 있음 -> 탄핵에 필요한 200명이 안됨 거기다 탄핵하려면...
-
이겜 왜이렇게 어렵게변함
-
해제가 아니라 2
-
자야겠다 8
다시 휴르비도 재개하겠음 ㅂㅂ
-
걍 핑계댄거지
엄
언매조교 화작선택자인듯..
ㅋㅋㅋㅋ 개애반데
내 동생이 답변해도 더 정확하겠다
동생ㄹㅇ문법황인가.
2626 올려!!!
돈벌기쉽..나?
ㄹㅇ난 쫄쫄굶고있는데
저 조교 잘리겠네 ㅋㅋㅋ
이제 다끝났는데 잘리면 뭐어떰ㅋㅋ
에구..먹칠하네
안녕하세요~ 메가스터디교육입니다
슨리는 머성이에유
엇 헷갈렸..
현대 국어에서는 모음으로 끝나는 어간 뒤에 어미 '-아/-어' 중에 어떤 것이 오는지에 따라 양성 모음/음성 모음을 판별합니다.
'내-'의 경우 뒤에 '-어'가 오므로 'ㅐ'는 음성 모음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되-'의 경우 뒤에 '-어'가 오므로 'ㅚ' 역시 음성 모음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해보면 현대 국어의 'ㅏ, ㅗ'를 제외한 단모음은 모두 음성 모음에 해당됩니다.
이 내용은 지학사 언어와 매체 교사용 교과서에 나와 있는 내용입니다.
그래서 현대에선 깊게 안묻는건가용
물어본다면 '현대 국어에서는 모음으로 끝나는 어간 뒤에 어미 '-아/-어' 중에 어떤 것이 오는지에 따라 양성 모음/음성 모음을 판별한다.' 등의 내용을 보기로 주고 물어볼 수는 있겠죠.
이건 천재 언어와 매체 교과서입니다
어미 '-아/-어' 중에 어떤 것이 오는지에 따라 양성 모음/음성 모음을 판별합니다.
이건진짜 난생처음듣는데 이게 ㄹㅇ 교과서에 있음? 좀보여주스요
이건 임지룡 교수님 책
지학사에선 이리 얘기하긴 하네
네 저는 이거 보고 얘기한 겁니다...
네 저도 방금 확인했습니다. 이러한 관점이 있는 줄 처음 알았네요 ㄷㄷ
저거 16항때문에
모음조화를 고려하면 ㅏ랑 ㅗ만 양성 모음의 성격을 보이나
분류 자체는 ㅐ를 양성 모음으로 보는 것 같아요
말 그대로 ’성격‘만 인 듯?
뚜렷한 기준이 없어 보이긴 하는데 표국대에서도 이리 얘기하는 거 보면은 일단 'ㅐ'는 포함시켜야 될 거 같기도(사실 양/음성 모음의 정의 자체가 모음조화 때문에 생긴 거라서...)
네 음성/양성의 분류는 워낙 애매해서 애초에 안 낼 거라고 생각하긴 합니다.
그런데 제가 봤을 때는 이 부분에 대한 김승리 조교 답변이 그렇게 이상하진 않은 것 같아서 댓글로 남긴 거예요.
저게 애초에 양성 음성을 기준으로 뒤에 -아/-어를 구별하는 게 아니라
어간 끝음절 모음이 ㅏ,ㅗ인지 아닌지를 기준으로 구별하는 거기 때문에 이상한 건 맞음
조교 답변 중에 잘못된 내용이 있네요.
물론 '-았-/-었-'도 이형태지만, '-였-' 역시 이형태라고 봐야 합니다.
'-았-/-었-'은 음운론적 이형태이고, '-였-'은 형태론적 이형태입니다.
ㅐ 음성모음은 좀
이건 좀 심하네 ㅋㅋㅋㅌㅋㅋ
그 뭐지 서술절도 잘 모르더만
언매 조교 채용할 때 국문과 or 국교과 학부졸업생을 채용하는 이유.
조교들 수듄 심각함
나 3년동안 화작쳤는데 나도 ㅐ가 양성인건 안다
https://orbi.kr/00068868495/%EC%A0%84%ED%98%95%ED%83%9C%EC%8C%A4%2520qna%2520%EB%91%90%EA%B0%9C%2520%ED%96%88%EB%8A%94%EB%8D%B0%E2%80%A6
전형태쌤 조교도 자강두천임
할머니 주객전도가 ㅈㄴ웃기네ㅋ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