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속과목강문계역 (ft. 내신 영어의 현실)
* 깊이 알지 못해 잘못된 정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지적 바랍니다.
** 2024년 의정부고 2학년 영어 1차 지필과 2차 지필 (교과서 3단원) 관련 내용
생물을 분류할 때 우리는 '종속과목강문계역'을 쓰고 한다.
종, 속, 과, 목, 강, 문, 계, 역이 순서대로 영어로
species, genus, family, order, class, phylum, kingdom, domain.
Carl Linnaeus라는 과학자가 Binomial nomenclature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져있는데 (2015 개정 교육과정 생명과학II에서 '학명'으로 배우는 것)
genus와 species를 알려주는 식. 예를 들어 우리,
인간은 Homo sapiens인데 homo가 genus를 알려주고
sapiens가 species를 알려준다 생각할 수 있음.
저는 고양이 한 마리랑 같이 지내는데
얘는 Felis catus 임, binomial nomenclature가.
Felis가 genus이고 catus가 species라고 이해할 수 있겠음.
참고로 species 하위 분류로 subspecies를 쓰기도 함.
그래서 3과 본문에 나온 '고양잇과'는 Felidae, 'Feline'은 '고양이와 관련된'
keystone species (핵심종) : 비교적 적은 개체수가 존재하면서도 생태계에 큰 영향을 미치는 생물종
foundation species : 군집 (두 개 이상의 종이 함께 있는) 을 형성하는 데에 큰 역할을 하는 생물종
indicator species : 환경의 특정 조건을 측정하는 데에 활용할 수 있는 생물종
invasive species (외래종) : 기존 환경에 새롭게 유입된 생물종
flagship species : 생물 다양성 보존에 도움이 되는 생물종, 얘네 지키면 다른 애들도 좋음
umbrella species (우산종) : 주로 keystone species나 flagship species일 수 있는데,
얘네 지키면 다른 종들도 지켜짐 (먹이사슬의 꼭대기에 위치하곤 함)
그래서 호랑이가 우산종이라는 말은... 먹이사슬 꼭대기에 위치하기 때문에
호랑이가 급격히 줄어듦 --> 사슴이 늘어남 --> 풀떼기가 줄어듦 --> 사슴이 줄어듦 --> 호랑이가 줄어듦 (악순환)
호랑이가 급격히 늘어남 --> 사슴이 줄어듦 --> 풀떼기가 늘어남 --> ...
와 같이 생태계 평형을 깰 수 있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를 잘 해주어야 한다 뭐 그런
p.s.
1차 지필 20번, count라는 동사는 '세다'의 의미일 때는 목적어를 필요로 하는 타동사이고
'중요하다'의 의미일 때는 목적어를 필요로 하지 않는 자동사임.
따라서 주어 everything에 대해 everything counts (목적어) 혹은
everything counts로 사용될 수 있고
everything can be counted 혹은 everything is counted로 쓰이면
'세다'라는 의미이고 everything can count나 everything counts로 쓰이면
'중요하다'
"(중요한) 모든 것들이 셀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셀 수 있는) 모든 것들이 중요한 것은 아니다." 영어로
Not everything (that counts) can be counted, and not everything (that can be counted) counts.
문장을 and를 기준으로 1번과 2번으로 나눌 때,
어법적으로 적절하냐와 의미가 적절하냐
총 4가지를 확인함으로써 오답 선지를 만들어낼 수 있음. 예를 들어
Not everything (that can be counted) counts, and not everything (that counts) can be counted.
문장 순서를 바꾼 것 하나.
A: can be counted
B: counts
에 대해
Not everything (that A) A, and not everything (that B) B.
Not everything (that A) B, and not everything (that B) B.
Not everything (that B) A, and not everything (that B) B.
Not everything (that B) B, and not everything (that B) B.
Not everything (that A) A, and not everything (that B) A.
Not everything (that A) A, and not everything (that A) A.
Not everything (that A) A, and not everything (that A) B.
Not everything (that A) B, and not everything (that A) B.
Not everything (that A) B, and not everything (that B) A.
Not everything (that A) B, and not everything (that A) A.
Not everything (that B) A, and not everything (that A) A.
Not everything (that B) A, and not everything (that A) B.
Not everything (that B) A, and not everything (that B) A.
Not everything (that B) B, and not everything (that A) A.
Not everything (that B) B, and not everything (that A) B.
Not everything (that B) B, and not everything (that B) A.
16가지 경우의 수 중 완벽히 정답이라 말할 수 있는 것은
Not everything (that counts) can be counted, and not everything (that can be counted) counts.
즉, Not everything (that B) A, and not everything (that A) B.
문장 순서를 바꾼 것도 괜찮았다면
Not everything (that can be counted) counts, and not everything (that counts) can be counted.
에서 Not everything (that A) B, and not everything (that B) A.
어법적으로 잘못된 것은 질이 낮으니 따로 논하지 않겠음.
참고로 실제 선지는 다음과 같았다. (2024 의정부고2 1차지필)
1. Not everything (that can be counted) count, and not everything (that counts) count.
동사 count 두 개에 모두 s가 빠져있다. everything은 3인칭 단수 취급하여 동사에 -s가 붙어야 한다. 수정해주면 다음과 같은데
Not everything (that can be counted) counts, and not everything (that counts) counts.
이는 ABBA 구조이므로 정답이 될 수 있었을 것
2. Not everything (that can be counted) count, and not everything (that count) can be counted.
마찬가지로 동사 count와 주격 관계대명사절 내 count에 s가 빠져있다. 고쳐주면
Not everything (that can be counted) counts, and not everything (that counts) can be counted.
인데 이는 ABBA 구조이므로 정답이 될 수 있었을 것
3. Not everything (that can be counted), and not everything (that can be counted) count.
얘는 동사가 하나 없고 count에 s가 빠져있다.
Not everything (that can be counted) counts, and not everything (that can be counted) counts. 나
Not everything (that can be counted) can be counted, and not everything (that can be counted) counts. 로 바꾸어주면
ABAB 혹은 AAAB 꼴이기에 오답
4. Not everything (that counts) can be counted, and not everything (that can be counted) counts.
어법적으로 멀쩡하고 BAAB이니 정답
5. Not everything (that is counted) can be count, and not everything (that can be counted) counts.
먼저 '세다'라는 의미의 count와 '중요하다'라는 의미의 count 모두 three forms가 [count - counted - counted] 인 것으로 알고 있다.
따라서 Not everything (that is counted) can be counted, and not everything (that can be counted) counts. 로 바꿀 수 있을 것이고
의미는 [세어지는 모든 것이 세어질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세어질 수 있는 모든 것이 중요한 것은 아니다.]로
다른 의미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 질문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속이시원하네 0
ㅋㅋㅋ
-
[속보]정부 “의대생 휴학 조건부 승인…교육과정 6년을 5년으로 탄력운용 검토” 1
의대생 ‘동맹휴학 불허’ 방침은 유지…내년에도 복귀 안 하면 유급·제적 서울대...
-
수탐을 하다보니 0
국어 칼럼이 쓰고싶구나...
-
국어, 수학, 영어 경찰대 4개년 기출 정답 포함해서 깔끔하게 편집했습니다. 경찰대...
-
아랫사람이 저렇게 말할 수도 있는거 아님?
-
작년에 이훈식 풀커리 타긴했지만 전 오지훈에 한표
-
당신이 시켯으면서.
-
메가패스 0
지금19인데 여기서 가격 더 안떨어지나요??
-
차단하는법알려조 3
ㅈㄱㄴ
-
물1은 왜이래요 고전역학 으으
-
나도 시작이라도 좀 하고 싶어요
-
실모양이 모자라서 사려하는데 해설강의 없이 풀만한가요??
-
생일 축하해
-
내가 드래곤 만나고 올게 그냥 그게 빠르겠다
-
xx모의고사xx점 보기싫다 어쩌구... 하는 글 아디감??
-
중앙대 4
앙
-
N수생 혹은 N수 경험이 있는 분들께 조언 구합니다. 14
현역 시절, N수를 하는 과정 속 가장 후회가 되는 점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조언을...
-
점수얘긴 아니고 그냥 문제 느낌이 맘에 드네여 막힐 때도 사설 특유의 뭐어쩌라고...
-
1회차 미적 11번 틀리고 76점인데 그냥 살자해야될까요?
-
항공대 수리논술 0
항공다 수리논술 준비하시는 분들 수학 모의고사 등급이 어느정도 되시나여??
-
물2는 최악의 선택이다 14
물1이 재미없어지게 되기 때문에
-
얼버기 0
ㅎㅇ
-
탐구선택 5
원래 자퇴할때는 화1생1이었는데 생1 핵형분린가 뭐시기 하다가 이해안돼서 물1으로...
-
현역수능/재수9모인데 유의미한성적상승이라보심?
-
우영호 파이널 모고 살건데 강의 없어도 될까요
-
7개나 받아옴
-
시대북스 수학 실모는 인강컨보다 싸던데 탐구 실모는 인강컨은 회차당 4~5천원이면...
-
현장 응시했던 문제를 기출 문제집에서 마주쳤을때
-
작년까지 과탐이었다가 올해 경제 사문으로 틀었어요 사문은 개념+검더텅까지 끝내고...
-
헤겔 다시푸는데 0
이명학쌤 잘푸실듯 Paraphrasing 범벅
-
올해 한해에만 상황이 계속 바껴서 ㅋㅋㅋ 나도 반응좀 살펴보고싶어서 오랜만에...
-
히카스럽지않게쉽네 ㅋㅋ 했는데 아니나다를까 1421을 벅벅틀려
-
오늘 하니 생일이네 12
-
항상 짜릿해..♡ 17
대치에서 오르비를 한다는 건..
-
품사는 단어를 분류한 것이고, 조사는 단어의 지위를 가집니다. 정답인 3번선지를...
-
‘마감’이란 단어는 순우리말이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4
단어적인 뉘앙스가 뭔가 한자 같지만 ‘막-’ + ‘-암’이라고 하네요
-
여긴 ##시티 13
-
쌈뽕함
-
추천좀..
-
제곧내 그리고 현강 뭐나가고있는지 궁금한데 찾아봐도 안나오네요..,어떻게 찾아야하는건지
-
1. 대충 글 내용은 사과가 맛있다는 내용인데 '사과는 빨간색이다' <– 이렇게...
-
뭐가낫나요
-
재부팅 완료 4
으하하
-
시발 수학개념을 독학으로 한다는 발상부터가 병신이었네 6
개념쎈 두페이지 읽다가 뇌 아파짐.. 진심 개좆된것같은데 지금이라도 인강듣고 개념쎈은 문제만풀까요
-
탐나는군
-
암튼 그럴 예정임 반박시 님말 다 맞음
-
.
-
ㄹ 보기좀 설명해주실분 계신가여? 뭔가 어디 기출책에서 본거같은데..
-
뭔가 엔티켓에서 본 문제라서.. 풀었는데 아닌거 같아요 시 ㅂ ㅏㄹ
-
9번 뭔데 하 0
히카 풀다가 9번에서 막혀서 10번 들어가기도 전에 35분 쳐써서 멘탈 개같이...
애옹
생각하면 생각할수록 대한민국 내신 영어든 수능 영어든, 영어권 사람들과 생각을 공유하는 데에도 크게 도움이 되지 않고 논문이나 전공 서적을 읽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되지 않는 듯... 논문은 배경 지식을 아는 상태에서 읽게 되니 '맥락을 모르는 글'을 이해하는 능력을 굳이 길러둘 필요가 없고 전공 서적은 (특히 1, 2학년 정도 때 읽는 것들은) 설명이 과하다 싶을 정도로 상세하거나 별 예시를 다 들고 와서 설명해주는 경우가 있어서
educ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