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독해 끊어읽기 어떻게 하시나요?
독해는 하겠는데 끊어읽기를 너무 자세하게 하려다보면 내용이 붕 뜨게되고
너무 간결하게 끊으면 구,절을 매끄럽게 해석하는게 어렵더라구요.
중간지점을 찾아야할 거 같은데 다들 어떻게 하셨는지 조언을 구해봅니다
추가질문) 다들 구,절을 묶거나 독해를 하실 때 괄호나 대쉬를 많이 하실텐데
이러니까 문장이 구,절로 도배되면 너무 복잡해서 곤란할 때도 있었습니다.
혹시, 이런 부분은 실력향상이 정답일까요?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킬캠5회푸신분? 0
어땟나용
-
어려운건 하기싫고 잘풀리는 쉬운것만 붙잡고 있으니까 실력이 안오름
-
이제 바뀔 때가 된 것 같아.. 언제까지 해야할 건 안하고 쳐먹고 쳐노는거야
-
제가 박광일 선생님 대인라를 신청 못해서 그러는데 이게 2차 수강생이 만약에 1차...
-
헉... 3
귀한분께서...
-
대인라 영어 0
정원 200명밖에 안 되는데 왜 아직 마감이 아니지..? 본인 현역이라서 일주일에...
-
어카지
-
이질적이라는게 정확히 어떤 뉘앙스야? 사전이랑은 표현못하는 뭔가있는것같아서 그리고...
-
슬슬 공부 시작하려고 일단 6평부터 한번 풀어봤는데 진짜 수학 가뜩이나 너무...
-
1. 실검 순위가 높아서 클릭해보면 막상 그 단어가 들어간 글은 적던데 왜 그런가요...
-
수학은 문제풀면서 어 이 이단원 안되네싶은거 몰아쳐부리기
-
하루 못잤다고 집중이 완전히 깨지네…
-
잘 살아있는지 확인용이네요
-
빅포텐을박박푼다 0
박박
-
약점빵꾸 몰빵이 답인가
-
운하싫 5
운동포기
-
블랙라벨 0
블랙라벨 2024년용은 변경된게 많나요? 아니면 그냥 작년거 해도 될까요?
-
적는 것이 과연 바람직할까? 이를테면 수능만점..과 같은 죽을때까지 이루지 못할...
-
늘 시험 전날에 이럼 아 좀 더 할걸 이래놓고 개 조지는 거 아니겠지? 등등등......
-
시대인재 교재 3
지방에서 재수중이라 독재로 시켰는데, 착불이면 택배 올 때 현금으로 계산해야 되는...
-
사람많나
-
수능 공부에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약점보완테스트 12회 입니다~ 어떠한 피드백도...
-
사인 y좌표, 코사인 x좌표로 보고 각각 더했을때 0이되는 경우 찾아서 알파가...
-
학원에서 쳤는데 난이도 ㅇㄸ 나만 영어빼고 다 존나 어려움?
-
수능 망해서 그냥 아무것도 하기 싫었었음 ㅋㅋ 엄마가 ‘그냥 갔다 와라 너가 언제...
-
문해전 1
S1 난이도 어느정도댐??
-
의뱃햄들 질문… 15
부정교합 심해서 턱에서 자꾸 딱딱소리나고 아픈데 병원 무슨과를 가야하나요….?
-
갈까
-
현재 싼마이 독재학원 다니는데 제가 주변소음에 민감해서 남은 기간은 1인실 있는...
-
박스에 풀이 없다고 생각하고 l1을 저렇게 잡고 원을 그리는 이유가 뭔가요?? 과외...
-
띨롱땔롱 0
뽈롱
-
수능 공부에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약점보완테스트 11회 입니다~ 어떠한 피드백도...
-
기출 그만두고 n제 해도될까요?
-
근데 우리나라에 대학은 서울대 뿐이더라
-
두둥
-
6평은 5등급이고 오늘 작년9평풀어보니까...
-
대성 강의키면 계속 검은화면만 뜨고 재생도 안되고 아무것도 안되네요; 플레이어...
-
생명1 ㄹㅇ 3
6평 때 17번 틀리고 앞에 선지 잘못 체크해서 44인데 내 느낌상 표본이 수능이라...
-
중학교때 아부지랑 냥대 근처 지다가다가 ‘너가 저기 가면 소원이 없겠다’ 이러시는거...
-
날개 1
날개야 다시 돋아라. 날자. 날자. 날자. 한 번만 더 날자꾸나. 한 번만 더 날아 보자꾸나
-
5회는제발....
-
박종민 대기 풀렸고 (박종민 미적 정규도 듣고있음) 시험치고 조퇴한 다음에 해설...
-
22번 누가봐도 계산하는건데 계산안하고 답나오게 해놨네 개 si.bal.!!삼차함수...
-
파트너 누나가 공부 어디까지 하는지 체크도 해줌 ㅋㅋ
-
좀쉬고 공부 0
다시 해야 겠다 ㄹㅇ..
-
92 82 2 94 91 이면 된다고 함 사문 생윤 기준
-
과탐하다 사탐 해보면 당황스러운거 1. 선지가 ㄱㄴㄷ 대신 ㄱㄴㄷㄹ이다 2. 과탐은...
-
수시반수 2
지금부터 시작해서 영어,사회탐구 1과목 2합 8가능할까요 둘다 완전 노베입니다....
많이 해석하시면 늘어요
전 복잡한 구문일 때 빼고는 걍 눈으로만 읽어요
본동사 뭔지 찾고 시야를 넓혀서 흐름타며 독해하는게 중요함 일일이 다 쪼개가면서 읽으면
머리에 남는게 없음
최대한 간단하게 구조를 보고 해석에 집중을 더 해야겠네요 감사합니다
해당 문제를 대처하는 관점이 크게 둘 있습니다.
하나는 윗분께서 말씀해주셨으니 저는 다른 한쪽을 말씀드립니다.
----
독해는 하겠는데 끊어읽기를 너무 자세하게 하려다보면 내용이 붕 뜨게되고
→ 끊어 읽어서 내용이 붕 뜨기보다는, 해석이 부정확하거나 끊어읽기라는 독해법이 체화가 되지 않아 집중이 흐트러지거나, 국어 독해력 자체에 문제가 있거나, 맥락을 잡는 스킬이 부족하거나 하는 등 여러 부차적인 원인이 있다고 봐야 합니다. 내용이 붕 뜨는 것과 끊어읽기 자체는 별 상관이 없습니다.
너무 간결하게 끊으면 구,절을 매끄럽게 해석하는게 어렵더라구요.
→ 끊어 읽기도 끊어 읽는 단위가 있고 매끄럽게 해석을 이어붙이는 방법이 따로 있습니다. 단순히 끊어 읽는다고 해서 끊어읽기를 잘 하는 건 아닙니다.
중간지점을 찾아야할 거 같은데 다들 어떻게 하셨는지 조언을 구해봅니다
→ 현실적으로는 윗분이 말씀해주신 것이 맞습니다. 끊어 읽기를 정말 제대로 공부할 수 없는 환경에 있는 분들이 대부분이니, 경험치(=양)로 찍어 눌러 해결하는 방법이 가장 효율적이라고는 못해도, 가장 속편한 학습방법이긴 합니다.
추가질문) 다들 구,절을 묶거나 독해를 하실 때 괄호나 대쉬를 많이 하실텐데 이러니까 문장이 구,절로 도배되면 너무 복잡해서 곤란할 때도 있었습니다.
→ 강사님들이 행하는 괄호, 대쉬 등은 다 일정한 규칙을 가지고 있습니다. 분석이 체화된 사람이라면 그 분석을 보고 '아, 이 부분이 이런 구조이구나' 하고 도움을 받지 그것으로 인해 지저분하다고 느껴 불편을 느끼는 상황 자체가 없습니다. 분석은 비유하자면 '복잡한 미로(=문장)를 헤쳐나갈 지도'같은 겁니다. 지도를 읽을 줄 아는 사람은 지도를 보고 도움을 받겠지만, 지도를 읽을 줄 모르는 사람은 난해한 그림으로 느끼겠지요. 그 차이입니다.
따라서 만약 이런 기분이 느껴진다면 그 분석을 사용하는 방법을 잘 모르거나, 그 분석이 체화되지 않아 도움을 받기는 커녕 오히려 불편을 초래하는 경우로 봐야 합니다.
즉 숙련도, 실력의 문제입니다.
+ 조금 더 첨언하자면,
윗분이 말씀하신 건 '복잡한 문장구조를 두고 제대로 끝을 보지 못하겠거든 어설프게 구조분석을 흉내낼 바에 오히려 그냥 과감하게, 간략하게 보며 의미를 파악하라'는 맥락이고, 제가 말하는 건 '문장구조를 두고 그 구조를 끝까지 파고들어 정확히 깨우치게 되면 쉬워질 것이다'라는 맥락입니다. 극과 극인 겁니다.
오해의 소지를 남겼습니다. 제 잘못입니다.
나머지는 제가 영어실력이 많이 부족해서 충분히 이해를 하고 학습에서 열심히 훈련해보겠습니다.
칼럼쓰신 것들 잘 살펴보고 열심히 해보겠습니다.
이렇게 긴 답글 적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읽으면서 감동받았습니다
강사님들의 분석을 지저분하다는 맥락으로 오해하여 드린 말씀은 아니니 괜찮습니다.
그리고, 관점에 따라 '분석'을 하는 행위를 부정적으로 보는 강사님도 계십니다.
어떤 학습방법이든, 어떤 커리큘럼이든 장점만 있지는 않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지향하는 학습방법과 커리큘럼조차도 말입니다.
다만, 더 효율적인 방법&커리큘럼과 덜 효율적인 방법&커리큘럼의 차이는 분명히 있다고 생각합니다.
자신의 끊어 읽기를 지저분하다고 느끼시는 것 같아 도움이 될 법한 내용을 조금 풀어드리겠습니다. 제가 가르치는 끊어읽기를 본인의 것과 비교해보시길 바랍니다.
마침 부사절을 할 만하다고 느끼시니 이 내용으로 풀어보지요.
저는 부사절을 다음과 같이 가르칩니다.
(제가 실제로 설명하는 개념설명과는 좀 다르지만, 끊어 읽기 자체를 보여드리는 것이니 이해 바랍니다)
1) '주어'와 '동사(서술어)'를 갖추고 있다면 그 단어들의 묶음을 절이라고 부른다.
2) 어떤 절의 맨 앞에 부사절 접속사(because, when...)가 붙으면 그 절은 통째로 '부사절'이 된다.
3) 부사절은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해석한다.
예: When he loves me
① 부사절 접속사는 해석하지 않고 부사절의 주어부터 해석하되, 주격조사 '이/가'를 붙여 해석한다.
→ 그가
② 부사절의 동사를 해석하면서 부사절 접속사의 뜻(~할 때)을 이어붙인다.
→ 그가/사랑할 때
③ 부사절의 동사 뒷부분은 그냥 문장성분에 맞게 그대로 해석해주면 된다.
→ 그가/사랑할 때/나를
----
이렇게 각 문법개념이 어떻게 '직독직해' 되는지 가르치며 그것을 반복시켜 체화시키는 방법으로 가르치고 있습니다.
직독직해는 이처럼 단순히 해석을 할 줄만 알아서는 안 됩니다. 그래서는 수능 수준 지문에 슥슥 적용해가며 한글처럼 해석할 수 없습니다.
해석을 할 줄만 아는 것이 아니라, 많은 반복을 통해 그 해석법이 나도 모르는 새에 적용되어 해석이 일관성있게, 빠르게 나와야 합니다.
명사절도 같은 원리로, 다른 것들도 같은 원리로 끊어읽기를 학습해가시면 도움이 될 겁니다. 건투를 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