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킬 훔치기에 대한 주관(커뮤에서 긴 글 처음 써봐요..)
오르비를 평소에 잘 안하다가 심심할 때 한번씩 들어오는데
수학책을 홍보하는 글에 완전 빼다 박은 거 아니냐 라는 식의 말이 보이길래 전부터 학교에서 친구들이 장난스럽게 얘기하는 생명 카피와 원조 관한 것도 그렇고 스킬에 대한 생각 글을 한번 써보겠습니다?♂️(진짜 뻘글 일 수도 있어요ㅠㅠㅠ)
1. 스킬이란?
저는 어떻게 보면 사실 수학 문제를 풀거나 과학 문제를 풀거나 할 때 스킬이라는 건 그 문제의 본질을 좀 더 유연하게 다룰 수 있게 도식화 해주는 풀이법(윤즈 매트릭스..? 귀띔으로 들은 거라 잘 모릅니다) 혹은 그간 아무도 인지를 못해서 쓰지 않았지만 원래 당연한 특징(그래프의 비율관계)을 수강생들에게 수월하게 문제를 풀게 하도록 위해 주입시켜주는 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실제로 저는 거리곱이라는 걸 중학교 때 이차함수 문제를 풀다가 친구가 저한테 “아니 이거 이렇게 슉슉슉 하면 함숫값 나온다??“ 라고 말하길래 궁금해서 같이 생각해 보다가 ”아 x좌표에 그냥 구하려는 값 대입하는 건 당연한 건데 그걸 기하학 적으로 나타낸 거구나!“ 라고 생각을 했었습니다. 물론 그걸 도함수 혹은 넓이까지 확장 시킬 생각은 못했고 지금도 거리곱 스킬을 도함수 넓이에서 따로 쓰지는 못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강사가 학생들에게 더 잘 가르치기 위해 이미 알려져 있던 방식을 ‘본인만의’ 방식으로 수강생들에게 알아듣기 쉽게 단어를 설정하고 설명해주는 것은 그 강사의 아이덴티티라고 생각을 합니다. 어떻게 보면 하나의 지적재산이라고 생각도 하고요.
2. 그렇다면 스킬을 훔치는 것은 옳은가?
이 소주제에 대해서 ‘뭐야 당연히 옳지 않지 개소리하네 ㅉㅉ’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실겁니다.
그런데 저는 애초에 여기에서 ‘훔치는’ 이라는 단어의 구별이 명확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훔치는을 “빼다박은”으로 수정하는 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최근에 본 책 홍보 글에서 이건 어떤 선생님께서 먼저 쓰셨다 라는 댓글이 몇개 보였습니다. 물론 저도 거리곱이라는 단어가 너무 적나라 하게 똑같다라는 말에 동의를 합니다만 거리곱이나 차평면과 같은 스킬이 저는 뭔가 삼차함수의 비율관계 처럼 느껴졌습니다. 아 물론 차평면은 예외인 감이 좀 있긴 하지만 거리곱 같은 경우에는 사실상 제 친구도 어느정도 생각 했듯이 비율관계보다도 알아차리기 쉬운 스킬일 뿐더러 그걸 뭔가 통제를 한다는 건 그 글의 댓에도 나와 있듯이 “삼차함수 비율관계 전부 쓰지마“ 라고 하는 거랑 똑같다고 생각합니다. 어떻게 보면 그건 당연한 계산인 거고 그걸 통제한다는 게 말이 안되잖아요.
그런데 만약 어떠한 강사도 쓰지 않는 스킬을 부르는 이름을 그대로 따라쓰고 그 내용이 동일하다면 저는 ‘빼다박다’ 라는 표현이 알맞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사실 인수나누기라는 표현을 살면서 어떤 인강에서든지 들어본적이 손가락 걸고 한번도 없어요. 그 스킬의
내용이 얼마나 대단한 것일지는 모르겠지만 적어도 그걸 타 인강 강사가 ”여기서 인수나누기 스킬을 쓰면~~“이라는 식의 말을 들어본적은 없습니다. 물론 강의에서 은연중에 쓰인다거나 할 수는 있지만 거리곱, 비율관계처럼 만연하게 퍼진 것이 아님에도 스킬의명이 토씨하나 틀리지 않고 똑같다? 이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예를들어 A B C D E 가 있고 다섯명이 전부 어떤 주제에 대해서 설명하는데 A는 수박이라고 표현해서 설명해야지! C D E는 그냥저냥 설명하는데 B가 갑자기 나와서 나도 수박이라고 표현해서 설명해야지!(다른 표현법도 똑같음)
흠… 빼ㄷ
3. 수험생들은 어떻게 해야하는가?
어.. 그냥 책이 좋아보인다 강의가 좋아보인다 하시면 사시면 돼요 어짜피 알지 못한 본질을 전달하는 건 똑같습니다 다만 위에서 말했듯이 통용되는 방법, 표현도 아니고 본인이 재구성한 것도 아니고 그냥 빼다박은 걸 그대로 따라 쓰는구나 대한 인지만 있으시면 돼요. 그 이후는 제작자와 표절자(그냥 아예 빼다박은 사람을 지칭함) 끼리 해결해야할 내용이라고 생각합니다.
글을 마치며
1. 스킬에 대해 단순히 원리가 같은 걸 다르게 설명하는 건 괜찮다고 생각한다. 훔친다기 보다는 원래 만연한 내용을 설명하는 거다.
2. 그런데 그 강사가 구성한 내용, 표현을 “빼다박는” 건 안좋다고 생각한다. 물론 만연한 표현을 그대로 쓰는 건 가능하다. 그런데 만연한 표현 + 예시 문제 아예 동일하면 할 말은 또 없음. 표현도 우연히 같을 수도 있으려나? 내용구성이 완전 똑같으면 안된다고 생각하는 게 맞을 듯요
3. 수험생들은 본인한테 도움되는 건 불법적인 게 아닌 이상 일단 사는 게 맞다..
4. 문제 될 시 삭제할게요 뻘글이라고 여겨져도 삭제할게요 미리 죄송합니다 ㅠㅠㅠㅠㅠ 수험생활하다가 너무 심심해서 써봤어요
5. 이 글에 대한 비판은 언제나 환영합니다! 여러 의견 좋아요
태그 뭐로 할지 모르겠어서 일단 올립니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취업 관련해서 도움주려고 가끔 오르비 와요 인서울 중위권 출신이고 사모펀드나...
-
수능 치고 가족이랑 노르웨이,스웨덴 남부 오슬로,스톡홀롬 갈건데 서울 겨울하고 어디가 더 추움?
-
학생들의 기말고사가 끝났거나 진행중이라 곧 과외를 많이 구하는 시기입니다. 방학동안...
-
좆됬다 1
면허따려 교육장 가는데 민증두고옴
-
3월부터 지금까지 계속 관리형독서실에서 공부하다가 오늘 유독 집중이 안되고 흔들려서...
-
수학 > [재작년 강대모의고사K 11회] 공통, 확통 > 현우진 [뉴런 확통]...
-
이진욱은 존나 남자 같은데 진짜 존나 잘생겨서 신기함
-
아오 더워 2
-
개인 확인용 0
원점수 155~167스나 원점수 170자력 원점수 175과 선택폭 증가 원점수...
-
6모이제보니 0
수영과 틀린거 합친거보다 국어를 더 많이 틀렸네 병원 입원해서 6모 다시보고...
-
혹시 지면 해설 작성 가능하신 분 계시나여
-
1. 학교 다니면서 재수강 계절학기로 학점 복구 장점: 리스크가 적음, 학교에...
-
안오면 허전하고 그럼. 이게 사랑은 아니겠지?
-
6모 인증 12
수능 끝나고 칼럼도 쓰겠습니다.
-
작년 미적 2등급 이후에 공부에 손을 놓다가, 올해 역시 그 정도가 목표입니다....
-
수학3등급 0
지금 수학 3이면 한달동안 개때잡 같은걸로 기출 개념다시 돌린다음 n제 같은거...
-
이로운도 쉬웠는데 해모는 .. 뭐지다노
-
백분위가 74인데도 지구가 3이네
-
방학때 뉴런들을 예정이면 굳이 필요없나요?
-
바선생님? 팅커벨? 지네? 아닙니다 이새끼는 꼭 새벽 3-4시에 쳐울어요 파묘나...
-
7모 어쩔까요 1
ㅈㄱㄴ
-
ㅈㄱㄴ
-
조만간 같죠..?
-
독서 2지문 5틀 이거 맞냐...
-
일주일에 하루 정도면 괜찮으려나요 윤도영 현장강의 조교 생각중이긴 한데 재수생 받아줄까요?
-
그렇게 쉽게 얘기하면 안 돼요
-
A. 존나개삐리리심합니다. 개념 나갈 땐 별로 상관 없는데 문제 풀 땐 좀 단원...
-
[단독]“정원 4배로 늘린 충북대 의대 등 교육의 질 저하 불가피” 2
“정부 계획대로 2, 3년 내 교수와 시설을 확충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비수도권...
-
중요한건 자신감 1
안되는것도 되게 만드는
-
유자분하면 되지?
-
지각 여러번 해도 벌점 안 줌
-
목표는 심정지 상태의 생1의 맥박을 살리고 국어의 기틀을 다지는 것 영어는 무조건...
-
AI 레이팅 1550까지는 전부 정리완료 이제 pvp시작
-
전공의 안 돌아오는데…의정 갈등에 정치권 '공공의대'로 가세 3
야당, 전날 공공의대 법안 발의…의사 10년간 의무 복무 규정 정부마저도 공공의대...
-
ㅈㄱㄴ
-
12시까지만 받을게용
-
아 웃긴거 많은데 뭐가 잘 안ㄷ되네
-
요즘 장이 안좋누 과민성 대장 증후군 어후
-
자잘한 변동은 있었지만...
-
그림 안 주면됨
-
인문에서 사회계열로 바뀌는 게 맞나요? 그럼 수학반영이 25에서 35로 뛰던데...
-
팩스 성공 3
그냥 어제 80트 하지 말고 오늘 보낼걸...
-
계산량 많은거 23학년도 24학년도?? 몇학년도 몇월 인지 아시는분!! 24수능은아님
-
수특사용설명서 0
영어 수특사용설명서 필요한가요? 연계대비가 하려고 하는게 아니라 그냥 독학임
-
텔그 해보니까 2
연치 왤케 높냐....서울대 빼고 다른 치대 보다 월등히 높네
-
피카추린 0
우리가 아는 그 피카츄가 맞습니다.
-
올해 아예 안나오는건가요.. 수1수2는 보이는데
스킬훔친다고하는건 대부분 개주접꼴.값이 맞는듯
그냥 누가 내 스킬을 훔쳤다고 하는건 강사가 본인 홍보를 위해 국밥집처럼 내가 원조요~ 하는거라고 생각해요 ㅋㅋ... 그냥 학생들은 잘 가르치는 사람꺼 찾아 듣고 실력 키우면 되는거죵
수강생 입장에서는 본인한테 도움 되는 사람이 굳 이라고 생각합니다ㅏ