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채문과 첫 정규 수업 '국어코딩'에 대해서
발단 | |
이해국어 |
모든 것은 2015년부터 시작했습니다.
그 당시 처음으로 수능에 논리학을 가져오시는 강사님이 계셔서 그 분 수업을 1년간 듣고 난 후, 더 공부하고 싶었지만
개인적 사정으로 현생에 돌아와서 돈을 벌 수 밖에 없었습니다.
다만, 제가 국어에 대해서 답답함을 가졌던 부분은 여전히 남아있었습니다.
그것은 바로
"어떻게 읽을 것인가" 였습니다. 제가 겪고 있던 문제는 매번 읽을 때마다 읽는다는 행위가 통제가 안되는 '느낌'이었습니다.
그래서 일하는 동안에도 지속적으로 국어에 대해, 아니 읽는다는 행위에 대해 연구를 지속했습니다.
무언가 감으로 읽어내려간다는 느낌이었기에, 여러 구조독해책을 보긴했지만
사실 해당 책들을 이름을 글 자체의 구조적인 측면에 이름을 붙여주는 것일뿐
실제 읽는다는 행위 자체에 대해서 가시화 시켜주지 않을 따름이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처음으로 잡은 목표는 읽는다는 행위를 어떻게 하면 시각화할 것인가였습니다.
그래서 18년 즈음에는 나름대로 교재를 작성하긴 했지만
.. 자체적인 연구를 계속 진행했습니다.
무엇을 하고자 하는가 | |
이해국어 |
'국어'의 본질, 제대로 읽는다는 것을 어떻게 하면 시각화하고 구체화 할 것인가?'
8년 간의 화두는 바로 이것이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시각화하려는 노력은 결국 제 업무에도 엄청난 도움을 주었습니다.
올해 강사활동을 하면서 저 스스로의 힘으로 저작권을 확보할 수 었던 것도
해당 화두를 중심으로 일을 했기 때문이라 자신있게 말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저의 경험에 대한 내용을 실제로 말씀해주신 박사님도 있더군요.
(1분 47초~9분 3초까지)
물론 아직도 저는 해당 화두를 계속 연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말씀드린 연구 내용을 다른 분들에게 전달하는 것이 목표인
정규반을 12월 28일날 개설합니다.
수업에서 전달하려는 바 | |
이해국어 |
이번 정규 수업은
'국어'의 본질, 제대로 읽는다는 것을 어떻게 하면 시각화하고 구체화 할 것인가?'라는 것을 목표로 진행되기 때문에
읽는다는 행위에 대해서 깊게파는 수업입니다.
그래서 총 세시간 수업에 대한 개요는 아래와 같습니다.
1시간 | 독서코딩 수업 | 지문을 읽는다는 것에 대한 고철 |
1시간 | 문학코딩 수업 | 문학작품을 분석하는 것에 대한 고찰 |
1시간 | (30분) 독서강독 (30분) 문학강독 | 실제 어려웠던 독서 지문과 문학 작품들을 한 문장씩 분석하는 수업 |
우리가 무의식적으로 흘리고 넘겼던 읽는다는 행위에 대해서
- 독서 지문을 읽으면서 발생하는, 읽는 행위에 대해서
- 문학 작품을 읽으면서 발생하는, 읽는 행위에 대해서
눈에 보이도록 구체화하여, 읽는 도중에 발생하는
에러들을 고치는 것이
이번 수업에서 전달하려는 바입니다.
많이들 참여해주세요. | |
수능국어 공략집, 이해국어 |
AI시대, 저는 시대에 발맞춰서
혹은
제가 가지고 있는 화두들을 해결해 나가면서
여러분들에게 정말로 도움이 될 수 있는 무언가들을 하겠습니다.
이번 정규는 12주 동안에 진행되는 수업.
관심있으시다면 해당 수업에 많이들 참여해주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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싸가지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