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해 클리닉 3] 영어 문장의 작성 방법을 알려주세요 [1] - 동사의 의미를 완성하는 방식의 문장 작성 방법
[레슨의 목적]
본격적으로 영어 문장 작성 방법을 소개합니다. 세 번째 레슨은 영어의 ‘기본 문장 내용 작성 방법’에 관해서 살펴보게 됩니다. 이렇게 완성된 문장의 내용은 네 가지 ‘내용 구체화 방법’을 통해서 여러분이 싫어하는 길고 복잡한 구조의 문장으로 탈바꿈하게 됩니다.
구체화 방법도 단순하기 그지 없습니다. 기본 문장 내용을 구체화 하는 몇 가지 방법이 조합되어 사용 될 뿐, 기본 문장 내용 작성 방법은 그대로 유지 되기 때문입니다. 기본 문장 내용 작성 방법을 모른다면, 그리고 익숙하지 않다면, 기본 내용에 ‘더해지는 식’의 구체화 방법은 당연히 어렵게 느껴질 것입니다.
길고 복잡한 문장의 해석이 어렵게 느껴진다면 영어 문장 작성 방법의 복잡성을 의심하지 마시고, 여러분의 영어 학습 방법을 의심해보세요.
1.
두 가지 바탕이 되는 언어 설계 덕분에 영어는 아주 간단한 문장 내용 작성 방법을 자랑합니다 - (1) ‘동작’ 혹은 ‘상태’ 의미를 표현하도록 디자인 된 동사(vderb)라는 품사(part of speech)의 존재, (2) 동사마다 일일이 규정 해놓은, ‘동작’ 혹은 ‘상태’ 의미를 완성하는 방식의 문장 작성 방법.
따라서, 여러분이 문장을 작성한다기 보다는 여러분이 표현하려는 내용에 맞는 동사만 선택하면 사전에 규정된대로 해당 동사의 의미를 완성하는데 필요한 재료를 끼어 맞추는 식으로 문장의 내용을 만들어가게 되는 것입니다. 동작이나 상태의 주체 정보를 추가해주면 문장 작성은 끝나게 됩니다.
결국, 여러분이 영어 문장을 만들지 못하거나 어려움을 느끼는 이유는 (1) 표현하려는 의미에 맞는 동사를 선택하지 못하거나, (2) 동사를 선택한다고 하더라도 해당 동사의 사용 방법, 즉 동사의 의미를 완성하는 방법을 모르기 때문인 셈입니다.
2.
동사의 의미를 완성하는데 필요한 재료들을 지칭하는 문장요소(elements of sentence)에 관해서 살펴보게 됩니다. 동사의 의미를 완성하는 방식으로 문장 내용을 구성 하므로, 문장요소란 문장 내에서 술어(predicate)이라고 지칭 되는 동사의 의미를 완성하는데 필요한 재료라고 보아야 합니다.
동사가 표현하는 동작의 의미가 완성 되려면 반드시 동작의 대상이 문장에 함께 포함되어야 하는데, 목적어(object)가 동작의 대상에 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상태를 표현하는 동사의 경우에 상태의 구체적인 정보가 함께 조합이 되어야 동사의 의미가 완성 되는데, 보어(complement)가 구체적인 상태 정보를 제공합니다.
목적어나 보어의 필요 여부는 동사마다 이미 규정 되어 있으므로, 고민할 필요 없이 사전에서 해당 정보를 확인해보면 됩니다(품사가 동사인 단어를 암기할 때 목적어나 보어와 결합 여부를 사전에서 제공하는 예문을 함께 암기해두는 식으로 기억해두세요. 동사 활용 능력이 몰라보게 향상 됩니다) .
술어로 사용된 동사의 정보를 완성하기 위해서 요구되는 목적어나 보어와 결합된 묶음을 완전한 술어(complete predicate)라고 지칭합니다. 한마디로 말해서 동사의 의미가 완성된 묶음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동사가 표현하는 동작이나 상태의 주체 정보를 제공하는 주어(subject)가 문장에 추가되면, 술어로 사용된 동사의 동작 혹은 상태 의미가 논리적으로 완결된, 하나의 완성된 문장이 됩니다.
동사의 의미를 완성시키기 위해서 포함 시켜 주어야 할 재료 중의 어느 한 가지라도 빠져 있다면 ‘논리적으로 완결된 내용’을 전달하지 못하겠지요. 이렇게 내용이 완결되지 않은 문장을 sentence라고 지칭하지 않고, fragment라고 지칭합니다. 술어가 포함되지 않은 문장을 제시하는 식으로 문법적합성 문제에 자주 등장 합니다.
3.
‘문장 5 형식’이라는 용어를 접해본 적이 있을 겁니다. 사실, 문장 5 형식은 영어가 규정하고 있는 다섯 가지 종류의 완전한 술어 묶음의 결과로 만들어진 패턴입니다. 그런데, 막연히 문장은 다섯 가지 패턴으로 구성된다고 설명하다 보니, 다섯 가지 문장 패턴이 존재하는 이유는 물론, to 부정사구, 동명사구, 혹은 분사구가 완전한 술어의 변형이라는 사실, 그리고 동사의 의미 완성과 관련해서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수 많은 문법 지식조차 깨닫게 되는 기회를 빼앗는 결과를 초래하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여러분의 문법 체계는 사라지게 되고, 조각난 문법 지식을 암기하는 식으로 영어 학습 방법이 변질되고 말았습니다.
문장 5 형식이 만들어지게 된 근본 원인인 동사 의미 완성 관점에서 문장 작성 방법을 학습해보세요. 여러분의 문법 이해 능력과 해석 능력을 획기적으로 향상 시킬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됩니다.
4.
중요한 것은 완전한 술어 묶음에 주어가 결합한 형태로 구성되는 문장 내용을 파악할 수 있도록, 문장요소를 구분해서 파악하는 능력입니다. 이 지점에서 여러분의 단어 암기 방식에 관한 두 가지 조정이 필요합니다.
1) 단어의 품사(part of speech)를 무조건 암기해야 합니다. 문장요소 혹은 수식어를 판단할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인데, 굳이 영어에서 품사라고 하는 것을 규정해 둔 이유이기도 합니다.
2) 동사를 암기할 때는 완전한 술어 묶음을 만드는 방법을 반드시 함께 암기해두셔야 합니다. 동사를 외울 때 주어를 제외한 예문, 즉, 완전한 술어 부분만 함께 외워두면 됩니다(수식어도 제거한 상태로 말이죠). 동사의 의미를 오래 동안 머리에 담아두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위 두 가지 노력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문장요소 파악 능력은 매우 중요합니다. 수식어 파악을 위해서도 필수적인 능력이지만, 해석을 위해서도 매우 중요합니다. 문장의 내용이라는 것이 문장요소 내용의 조합이고, 수식어는 그저 각 문장요소에 추가적인 정보를 더해주는 역할만 한다는 측면에서 문장요소 파악 능력 없는 해석 능력의 향상은 기대할 수 없습니다. 이와 관련한 내용은 네 번째 레슨에서 자세하게 살펴볼 예정입니다.
Eddie
독해학교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전설의 그 문제입니다. 지금까지도 수많은 수험생 커뮤니티에서 킬러 문제의 대명사로...
-
제곧내 수행평가의 일환으로 만든 기출변형 2017 수능 30번 변형으로 난이도는 -...
첫번째 댓글의 주인공이 되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