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쉽게 푸는 수학 (9) - 절댓값과 '미분 가능'의 개념으로 풀어보는 21 수능 나형 30번
[Cogito ergo sum] 211130 (나형).pdf
칼럼 인덱스 : https://orbi.kr/00043624020
안녕하세요. 주기적으로 22번 자리에 해당하는 문제를 올리는 칼럼, 그 아홉 번째 시간입니다.
우선은 지난 3개년 나형 평가원 30번(현 22번)으로 진행되고,
통합 수능에 관한 부분은 예전 글에서 말씀을 드렸습니다.
이 칼럼의 목적은 명확합니다. (매번 글 도입부에 이 내용을 써 놓을 생각입니다.)
짧게 보고 넘기는 한 문제짜리 글. (칼럼이라 하기에도 그런...)
새로운 문제는 아니지만 극도로 단편화된 주간지 느낌이라고 할까요.
열심히 필기하고 기억하는 것이 아닌, '지나가면서 훑어보는 수학 문제'의 느낌을 드리고 싶습니다.
그래서 22번에 대한 감을 잃지 않을 수 있는 컨텐츠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필기색은 다음과 같습니다.
보라색 - (가끔 왼쪽에도 있을 수 있음) 풀이 과정
초록색 - 참고 사항, 부연 설명
빨간색 - 내가 생각하는 문제의 포인트
검은색 - 계산 과정
회색 - (주로 왼쪽에) 필요 개념 정리
'실수 전체 집합에서 미분 가능'이라는 조건을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관건이었습니다.
절댓값 삼차함수는 일반적으로 미분 불가능한 점이 무조건 발생하고, 당연히 '최대한 미분 가능'한 (= 미분 불가능 지점이 적은 = 접할 때!) 함수만 생각해주면 됩니다. 나머지 경우는 어차피 반드시 미분 불가능한 지점이 발생하니까요.
댓글로 더 좋은 풀이를 남겨주시거나 가독성 측면에서 색깔이 어떤지 피드백도 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또한 풀이에 대한 오류 지적 등도 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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