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역으로 반드시 대학을 가야 하는, 수능 끝난 고삼입니다.
정말 고민하고 또 고민하고 거듭하여 생각해봐도 답이 안 나옵니다.
사회인으로 살아본 적이 없어서, 살면서 학벌로 이익을 얻는 경우가 더 많은 지 학부전공으로 이익을 얻는 경우가 더 많은 지 도저히 모르겠습니다.
서울대 국어교육과 vs 고려대 정경대학
(서울대 떨어질 시 무조건 연고대 인문계열, 고려대 떨어질 시 무조건 서강대 경제학부)
전자의 경우에는 서울대라는 막강한 학벌이 존재하고 떨어져도 연고대는 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전공만 볼 경우 경제와 통계를 중시하는 저에게 있어서는 별 볼일이 없습니다.
후자의 경우에는, 학벌은 전자에 비해 밀리는 게 사실입니다. 높아야 고대, 낮으면 SKY에도 못 들어갑니다. 그러나 전공 자체는 저에게 딱 맞는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둘 중 어느 과를 가도 해당 과의 전공 공부를 소홀히 할 생각은 없습니다. 제가 속한 과의 공부를 최선을 다해 할 생각입니다. 다만 현실적으로 생각했을 때, 서울대를 쓰고 학벌의 이득을 얻은 뒤 복수전공을 하는 것이 나은지, 아니면 고려대를 쓰고 학부에 충실하면서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거나 행정고시를 준비하는 게 더 나은지 궁금합니다.
사실 서울대에 큰 기대는 걸지 않는데, ㅈㅎㅅ에서도 추합 불합 왔다갔다거리고 fait도 70퍼나 합격가능성을 부여해서 괜히 고민이네요. 고대 정경은 ㅈㅎㅅ기준 꾸준히 추합이고 fait의 경우 65퍼입니다. 특히나 서울대 fait는 물을 한바가지 부은 것 같아서 신뢰가 잘 안 가네요.
여하튼, 오르비 회원님들이 보았을 때, 사회에 나가서 학벌로 승부하는 게 더 유리할까요 아니면 전공으로 승부보는 게 더 유리할까요? 회원님들의 답변 부탁드립니다.
도움될만한 조언해줄 내공은 없는데요
아무리 서울대라도 사범대까지는 좀 꺼려지더라고요
무조건 서울대라는 분들이 많을거같긴하지만
1. 님 만족도 연<고 혹은 연=고
2. 정경가서 경제갈 자신 있다
위 조건하에 저는 후자택할듯
사실 저도 어제까지만 해도 무조건 서울대 지원을 외친 터라 고민이네요.
저는 연고대는 구별 안하는데 사람들 대부분이 [연>고]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것도 좀 고민입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저도제가연경인데다 붙기전에도 연>고란 인식이었긴한데
사실 뭐 도찐개찐아니게써영
님 진로에 따라 다르겠죠
다만 아직까진 문과는 학교>학과 통용되죠
행시, 로스쿨 쪽 준비하신다면 서울대가 더 좋아보입니다.
로스쿨은 닥서울대 맞음
근대 행시도 서울대란건 동의어려움 일단 붙고봐야하는건데 설사범vs고경제로 봤을 때 당연히 경제전공이 유리
아.. 로스쿨이 또 있었네요.
서울대로 점점 마음이 기우네요.
근데 로스쿨이 이렇거든요
설대로스쿨= 자교생비율정해진거 꽉꽉넣고 나머지 여러군데서 리트 어학 학점 top급 채우기
연고대로스쿨= 자교생채우고 나머지 서울대로 도배
1.설대학부->설대로스쿨
2.연고대학부->설대로스쿨
3.설대학부->연고대로스쿨
4.연고대학부->연고대로스쿨
순으로 쳐줌
결국 설사범가도 설대로스쿨못가면 그게 그거여요
물론 같은 연고대로스쿨이어도 설대학부를 더 쳐주는건 맞는데 어차피 연고대로스쿨가게된다면 연고대자교출신이 다수인것도있고ㅇㅇ
로스쿨도 나름대로 입시가 있네요...
연고대로스쿨이 자교생 빼고 남는 인원 설대로 도배한다면 로스쿨 확률은 설대가 더 높은거네요. 그래도 사범대라는 것도 좀 그렇고 붙을지도 굉장히 불안하고 여러모로 고민이네요. 답변 이렇게 많이 달아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근데 경제 통계 좋아하시면 사교도 나쁘지 않아보이는데 국교를 고집하시는 이유가 있나요?
그냥 페이트에서 확률이 지교 다음으로 높아서요.
고대 정경정도면 간판으로 꿀릴일은 별로 없다고 봐요. 서울대에 비해 밀리는건 사실이지만, 서울대만 제외하면 아무 문제없잖아요.서울대가면 좋겠지만, 인농소가 아니라 사범계열이라..;; 간판이 아무리 좋아도, 서울대가면 학점딸때 또 서울대생끼리 경쟁해야한다는점도 고려해야되구요.
그래도 고시나 로스쿨준비하시는거면 서울대가 나을수있겠지만, 그 외 진로를 생각하는 저라면 과를보고 가겠습니다.
고시 준비할 생각도 있고 로스쿨 준비할 생각도 있지만 경제랑 통계로 먹고 사는 것도 좋아서 고민이 많네요. 답변 감사드립니다.
경제,통계를 많이 좋아하시는 건 그만큼 수학에 대한 흥미도 상당히 높으실 것 같은데
사범대학에 국어교육과면... 로스쿨 보고 간다고 하셨는데 과TO안에 드는 학점 얻기 그만큼 힘드실거에요
문과 공부가 아무리 암기 위주여도
성향상 국어교육과면 경제/통계와 상극에 가까운 전공인데 전공 공부 빡빡하실 거에요...
국어를 싫어하지는 않지만 국어교육은 머리가 좀 아플 것 같네요.
제 스타일은 수학에 가까워서 경제 통계를 좋아하는 건데 국교가서 잘 할 지 잘 모르겠습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서울대 가서 경제 공부해보심이?
국교에서 복수전공할 생각은 있는데 워낙 쟁쟁한 사람들이 몰리는 서울대고 또 경제학과는 선호도가 매우 높아서 과연 될 지 모르겠습니다.
서울대에서 경제학 복전하시려면 정말로...공부 열심히 하셔야 될 거에요. 친구 경제학 복전노리고 인문 들어갔는데 결국 이번에 실패할거같다고 하네요 ㅠㅠ
처음부터 복전 노리고 들어가신거면 정말 공부를 열심히 하셨을 텐데 실패하셨다면... 저는 더 안 될 것 같네요. 아무래도 더 생각을 해 봐야겠습니다. 답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