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부를 잡아라! 세특 A to Z] 세특 A to Z! 세특으로 대학가자!
어느덧 마지막 칼럼이다. 이번 시간에는 입시 커뮤니티 등에 자주 올라오는 학생들의 질문을 모아 Q&A 형식으로 정리하며 연재를 마무리하고자 한다. 입시에 왕도는 없지만, 지난하고 막막한 입시의 길을 걷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
Q. 진로가 변경되었는데 이전 세특은 어떡하나요?
A. 고교 생활 처음부터 진로를 확정해서 입시까지 일관성 있게 유지할 수 있으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은 학생이 대다수입니다. 사실상 아직 사회 경험도 없고, 전공을 탐색할 기회도 많지 않은 학생들이 확신을 가지고 진로를 확정하는 것이 어려움을 대학에서도 충분히 알고 있습니다. 진로 변경 자체는 반드시 마이너스라고 생각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다만 진로 변경 사유를 본인이 분명하게 제시할 수 있는 것이 좋습니다. 또 이를 세특에 반영할 수 있으면 더욱 좋겠지요. 변경된 진로와 관련한 탐구를 하면서 관심사가 변화되었음을 적극적으로 보여주세요. 추후 면접 등에서도 스스로 이 부분을 약점이라고 생각하지 말고, 본인이 왜 진로를 변경하였는지만 자신감 있게 설명할 수 있으면 됩니다.
Q. 세특 주제 잡기가 너무 막막합니다. 세특 주제는 어떻게 선정하나요?
A. 선생님들께서 학생들의 세특 기록을 위해 보통 발표나 보고서를 과제로 내주시지요. 이때 학생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것이 바로 주제 선정입니다. 주제는 일차적으로는 진로와 관련하여 생각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해당 과목에서 배운 지식과 나의 진로가 연계되는 부분이 있는지 찾아보고, 진로와 관련된 각종 기사나 칼럼, 도서 등을 인터넷에서 검색해 보면서 아이디어를 얻으면 좋습니다. 교과서도 훌륭한 참고자료입니다. 이전 칼럼에 주제 선정과 관련된 내용이 나와있으니 참고해주세요.
Q. 진로랑 너무 관련 없는 과목은 어떡하나요?
A. 모든 과목을 진로와 연결 짓는 것은 오히려 억지스러울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해당 교과 과목의 내용을 잘 이해하고, 습득하려는 노력이 가장 중요합니다. 따라서 본인이 생각하기에 희망진로와 거리가 먼 과목이라면, 반드시 진로와 연결 짓지는 않아도 됩니다. 오히려 자신이 자신 없는 부분이나 이해가 안 되는 부분에 대해 심화탐구할 수 있는 주제를 택함으로써 학업적인 역량을 강조할 수 있지요.
Q. 세특의 양이 중요한가요?
A. 당연한 말이지만 세특 역시 양보다는 질이 중요합니다. 본인의 관심사와 태도를 잘 드러내 줄 수 있는 ‘구체적인’ 세특을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추상적이고 일반적인, 예컨대 ‘수업시간에 태도가 좋음’ 등의 기록이 많이 적혀있는 것으로는 별다른 차별점을 보여줄 수가 없지요. 물론 세특은 선생님들의 권한이기 때문에 양이나 기재 여부를 학생이 결정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기회가 있을 때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평소 수업 시간에도 성실한 태도를 보여주어야 합니다.
Q. 발표에 너무 자신이 없어요. 세특에 적힐 만한 활동은 꼭 해야 하나요?
A. 위 질문의 답과도 연결될 텐데요, 학교와 선생님들마다 세특에 대한 방침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세특의 최종적인 내용을 학생이 모두 결정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발표나 보고서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세특을 기재할 기회를 마련해주신다면 이는 꼭 참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발표에 자신이 없다면 친구들 앞에 서는 것이 많이 힘들 수 있지만, 자신이 공부한 내용을 친구들에게 전달한다고 생각하고 마음을 편안히 가지면 좋겠습니다. 미리 발표 연습을 해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겁니다.
Q. 세특에 적힌 책을 독서 활동에 작성해도 되나요?
A. 교육부에서 발표한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요령에 따르면, 독서활동상황에 작성한 도서를 활용해 단순 독후활동(감상문 작성 등)외의 교육활동을 전개한 경우, 도서명을 포함하여 그 내용을 다른 영역(교과세특, 창의적 체험활동, 자유학기 등)에 입력할 수 있습니다. 만약 진로와 관련한 활동이라면 세특과 독서, 진로를 모두 연계하여 작성할 수 있으므로 전공적합성을 더 잘 보여줄 수 있겠지요. 다만, 학교마다 방침이 달라서 간혹 독서활동과 교과세특을 분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학교에서 분리하지 않는 경우라면, 독서활동란 기록에만 그치지 말고, 해당 도서와 관련된 심화탐구를 진행해 세특에 기재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n2406 crux팀 에구 몇몇 과목은 집계중 출처표기남깁니다
-
6망수잘 0
응아니야~
-
백분위 기준 언매 미적 영어 한국사 물1 생1 95 85 3 3 89 89 문과든...
-
이러는거임. 설명좀.
-
제2외국어 할 건데 모의고사 예정 있을 때 마다 제2외국어 하는사람 없제? 하셔서...
-
앱스키마 독서 0
좀 어렵던데 나만 그런가….
-
22수능 22122 23수능 21132 문과고 27수능은 서울대 낮과 + 연고대...
-
러셀 생각하고 해서 개망했다 싶었는데 여유롭게 성공 히히
-
난 아무잘못도 안했는데 영문도 모른채 평가절하 당했네 ㅋㅋㅋㅋ
-
6망 2
개좆망
-
문제가 더럽고 치사함 영어 깡실력이랑 좀 멀어짐
-
예상좀
-
지금뭔가 22기하랑 같은선상에있는느낌....
-
지금은 N제 틀린거 그냥 다시 풀어보고 어디서 내가 막혔는지 확인하고 넘어가는...
-
???
-
애들 잘하네
-
제가 수능 영어를 공부하면서 알게 된 것들을 최대한 글로 표현해보았습니다. 너무...
-
진짜 별로다
-
기하런 이게만표1점차?
-
행복...
-
3000부 판매신화 기록 지구과학 핵심모음집을 소개합니다. (현재 오르비전자책...
-
개인적 바람은 4
미적 사탐 연의 합격자가 나오면 좋겠어요
-
왜 고였니 안고였니 근들갑이노 수미잡이니 그냥 할거해라
-
그래도 허수들 든든해서 표점 높게 찍히네
-
외우기만 하면 1등급 보장^^
-
의미없는건 알지만 기분이라도 좋아지자…..
-
9평접수완료 0
이제진짜못무른다
-
신기함
-
ㄹㅇ 어째서.....
-
흠,,
-
6모 때의 나는 과거 지금의 내가 더 잘하기 떄문 9모 때는 지금이랑 등급이...
-
미152 기 151이어야 미적96 149 인원수, 기하96 148인원수가 들어맞음...
-
물지 생지하고 0
철학과 어문학과는 말이되고…? 라고 할 뻔했네요~
-
국어 살려줘어어 1
ㅜ여름방학동안 국어 모의고사 공부 바짝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공부해야할까요?...
-
A가 현재 B가 1억년전의 고지자기극이란 것까지는 이해 가능요 근데 왜 X가 현재...
-
만표 72 캬ㅑ 이래도 사탐런을 안해—?
-
장기하 엌ㅋㅋ
-
맞나요???
-
쌍윤 표점보면 2
담요단이 승리하나? ㅋㅋㅋㅋㅋ
-
영어공부 진짜 안한 듣기도 절반정도 틀리는 쌩노베입니다 이제 진짜 해야겠어서...
-
난 왜 이렇게 떨리는걸까
-
사탐런 멈춰 0
다들 어디가
-
확정적인 1등급이 되고 싶어오. 어뜨케 해야하나오?
-
익숙하잖아?
-
어떻게 됐길래 그러는겨 ㅅㅂ
-
라는 생각을했지만 수학을 보고 바로 물러서기로했다.
첫번째 댓글의 주인공이 되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