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ola 자소서] 자소서가 아니라 ‘준비’ 이야기 2
지난 번에 이어 자소서 준비 두 번째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참고로 지난 번 올린 글과의 연속성은 없습니다.
(지난 글: https://orbi.kr/00030824338)
지난 번 글과 이번 글은 모두 자소서 특히 학생부와 자소서의 연결 고리를 찾는 여러 가지 방법 중의 하나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번에 소개하는 방법은 학생부를 보고 (1)일관성(연속성) 있는 부분과 (2)새롭게 변화(추가나 삭제)된 부분을 찾고 활용하는 얘기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실제 사례를 들어서(아주 살짝^^) 확인해 볼게요. 그게 더 도움이 될 것 같네요.
1. 일관성(연속성) 확인
우선 일관성은 최소 2개 학년 이상을 비교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2학년과 3학년 때 학생부에 ‘과학’ 관련 내용이 많이 언급되어 있다면 이 부분은 분명 님의 강점이 될 수 있습니다. 지난 글에서 소개했던 ‘이건 쫌 잘한 듯’이라는 부분이 되겠죠. 물론 만약 ‘과학’ 관련 글이 부정적인 내용이라면 반대가 되겠죠.
내용이 너무 당연하다구요? 그렇습니다. 원리-원칙은 당연한 것인데 그 당연함을 잘 보여주는 자소서가 드물다는 것은 왜일까요? 그것은 아마도 당연한 것에 대한 ‘문제 의식’이 약하기 때문이라고 봅니다.
아래 예를 들면서 설명해 보겠습니다.(실제 학생 사례이기 때문에 정보 보호를 위해 중간 중간 내용을 삭제하였습니다.)
학생부에 보면 수상 경력 부분이 있습니다. 다들 관심을 두는 부분인데 여러 수상 경력 중에서 아래 밑줄 친 수상 경력이 눈에 들어왔습니다.
…생략… 선행… 동아리 활동 발표대회(공동수상 17인) 금상 20xx. 12.xx 과학탐구… 지구과학… 국어 어휘… 수학 논리… 지구과학… 화학… 멘토링… …중간 생략… 동아리 활동 발표대회(공동수상 17인) 금상 20xx+1. 1.xx 창의 탐구 실험… …이하 생략… |
제가 많은 수상 경력 중에서 ‘동아리 활동 발표대회’에 특히 관심을 둔 이유는 크게 세 가지입니다. 첫 번째 이유는 공동수상입니다. 다른 수상 경력은 1인 혹은 많아야 4명 정도의 팀 활동인데(생기부에서 확인되는 내용임), 이 활동은 17명입니다. 이 정도면 학교 생활 중에서는 아마 대규모 활동이라 할 수 있죠. 보통 이런 활동이 있으면 크게 두 유형으로 나눠집니다. 하나는 1/n 유형. 즉 1/17. 본인은 그냥 파묻힌 유형이죠. 아니면 반대 유형입니다. 17명이 하나 되어 으싸으싸하면서 활동한 유형이죠. 두 번째 유형이 좋은 유형입니다.
두 번째 이유는 이 대회가 1년에 한 번‘만’ 있네요. 그것도 학기 초가 아니라 학기 말에! 이것은 정기적으로 그리고 1년을 결산하는 의미가 있다고 볼 수 있겠네요.
하나 더 하자면 우연인지 아닌지 1년의 시간이 지났지만 17명입니다. 만약 처음 구성원이 ‘그대로’라면, 이것도 꽤 나름 뭔가 사연이 있을 것 같네요.
자 그렇다면 우리는 이 친구의 동아리 활동의 연속성에 대해 관심을 가져볼만 합니다. 학생 입장에서는 이 부분에 대한 보충 설명을 해 주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어디에서? 당연히 자소서에서요.
그래서 이 친구의 자소서를 보니 2번 문제의 답변의 일부에 이 동아리 활동이 있더라구요. 일단 이 활동이 2번에 위치한 것은 좋다고 봅니다. 오해는 마세요. 동아리 활동이 2번 문제의 답에 있어야 한다가 아닙니다. 그것은 개인마다 다릅니다. 여러분들은 몇 번 문제에 어떤 내용을 ‘배치’할까도 고민해 봐야 합니다. 어떤 친구에게는 동아리 활동이 1번 문제의 답이 될 수도 있을 겁니다.
여튼 이제 이 친구의 자소서 부분을 잠깐 보자면
학생이나 저나 일단 같은 판단을 했습니다
(1)동아리 활동에 ‘연속성’ 확인!
(2)자소서에 기술 필요!
(3)2번 문항(맨 처음)에서 기술!
일단 여기까지는 좋습니다.
문제는 그 다음부터입니다. 이 학생 자소서의 문제는 ‘문제 의식’이 약하다는 것이죠. 이 자소서가 왜 문제 의식이 약한 자소서냐구요?
분명 이 친구의 자소서는 동아리 활동에 대한 내용들이 구체적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자소서에서 구체적인 과정을 쓰고 결론을 쓰는 것은 ‘당연’합니다. 그건 ‘기본’이지 ‘잘’ 했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과정과 결과는 1묶음(세트)의 활동입니다. 여러분은 ‘활동=과정+결과’라는 기본 공식을 지켜야 합니다. 그러면 기본은 합니다. 하지만 그것으로 끝나면 ‘기본’으로 끝나는 것이구요 그런 자소서는 합격은 가능할지 모르지만 칭찬 받을 정도의 자소서는 아닙니다.
문제 의식이 강한 자소서는 자신의 활동에 대한 문제 의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활동(과정+결과)의 앞 뒤에 다음과 같은 것들이 더 추가됩니다. 예를 들면 계기나 의도, 목적이나 목표, 미래의 대한 전망, 과거에 대한 반성, 아쉬움과 개선점, 향후 계획 등등입니다.
이 학생의 경우 왜 동아리 활동에 이렇게 집중했을까요? 혹시 초등학교나 중학교 때의 아쉬움이 남아서? 아니면 초등학교나 중학교 때부터 해오던 활동의 연장선상일까요? 만약 그렇다면 무슨 이유로 그걸 계속 해 오는 걸까요?
또 동아리 활동이 이 친구의 미래와는 어떻게 연결될까요? 대학 혹은 직장, 더 나아가서 이 친구가 살고 싶어하는 인생의 모습과 연결될 여지가 있지 않을까요? 동아리 활동보다 더 큰 의미, 틀, 계획, 전망 등등과 관련해서 얘기할 부분이 더 있지 않을까요?
어느 쪽이든 이 친구는 자소서에는 자기의 삶(my life)에 대한 성찰, 즉 문제 의식을 더 보여줄 여지가 있는데, 위의 자소서에는 그런 부분에 대한 언급은 전혀 없네요. 따라서 이 친구의 자소서는 그런 부분이 드러나게끔 수정되어야 합니다. 그래야 평가자들이 "아 이 친구는 자신의 삶에 대한 ‘문제 의식’이 있구나라"는 평가를 하게 됩니다. 문제 의식이 없다는 것은 생각이 없다는 것이구요, 생각이 없다는 것은 아마도 학생부와 자소서에서는 치명적인 약점이 될 것입니다.
이 글을 읽고 학생부를 한 번 더 보고 자소서의 개선점을 찾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물론 그런 부분을 반영한 자소서라면 다른 점에서 개선의 여지는 있을지라도, 일단은 좋은 자소서가 될 가능성이 충분할 겁니다.
이번 글은 여기까지입니다. 조만간에 (2)에 대한 글로 또 찾아뵙겠습니다.
다들 열공+즐공=대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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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 빡치네. 아무리 그래도 너무 고였다.
선생님 혹시 의치한도 자소서 하시나요??
넵. 계열에 제한은 없습니다. 열공+즐공=대박!!
선생님 쪽지 봐주세요